티스토리 뷰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가 역전되고 미국 중앙은행에서는 오는 9월 또 다시 0.75% 포인트 금리인상을 할 가능성을 내보였습니다. 그에 따라 국내 은행들의 예금 금리도 빠른 속도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시중은행보다 높은 금리 상품을 선보이는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비교 Top 5를 알려드립니다.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비교 (Top 5)

 

 

 

 

 

1. 상상인저축은행 뱅뱅뱅회전정기예금 최고우대금리 3.81%

2. 안국저축은행 정기예금 3.80%

3. 인천저축은행 e-보다 회전정기예금 3.80%

4. 더블저축은행 정기예금(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3.75%

5. HB저축은행 스마트회전정기예금 3.75%

 

 

 

 

지난 7월 13일에 한국 중앙은행에서 0.50% 금리를 인상하여 현재 기준금리는 2.25%로 2014년 8월의 금리와 동일하게 되었네요. 이에 따라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비교표를 보면 확실히 상승세가 두드러집니다.

 

 

 

 

 

가장 최근에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가 4%를 넘어선 특판 상품으로 주목받은 SBI저축은행의 복리 정기예금상품 또한 금리인상의 신호탄을 제대로 터뜨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신한카드와 제휴하여 발표된 이 특판상품은 카드 사용실적에 따라 우대금리를 적용받아 최고 4.35%까지 이자지급을 받으니 신한카드 사용자분들에게는 솔깃한 소식이네요.

 

 

 




안전한 저축은행 찾는 꿀팁!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통해 아무리 좋은 금리를 찾았다고 해도 내 돈을 안전하게 지킬 수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금융회사의 건전성을 알 수 있는 지표가 있습니다.

 

 

1. BIS 자기자본비율을 확인하자.

자본적정성(Capital adequacy)을 판단하기 위해 국제결제은행(BIS)에서 권고하는 금융기관의 위험가중자산 대비 자기자본 비율로 현재 금융당국은 BIS비율을 최소 8%이상 유지하도록 권고합니다.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비교 Top 5 은행의 BIS비율을 보겠습니다.





모두 8%를 웃도는 수치를 보여줍니다. 참고로 예금보험공사의 자료에 따르면 저축은행의 평균 BIS비율은 13.1%라고 하니 국제기준을 준수해 나가는 저축은행들에 대한 신뢰가 높아집니다.





2. 고정이하 여신비율을 확인하자.

자산건전성(Asset quality)을 파악하기위해 고정이하여신비율을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고정이하여신비율이 높을수록 부실자산이 많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은행의 대출채권은 건전성이 좋은 순서대로하여 '정상', '요주의',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 이라는 다섯분류로 나눠집니다. 그런데 여기서 '고정'이하 여신비율이란 연체기간이 3개월 이상인 여신 합계액이 여신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율로 당연히 높을 수치를 나타낼 수록 부실한 자산을 많이 가진 금융기관이 되는 것입니다.

 

 

 

저축은행에 대해서는 보통 8%이하인 경우 자산건전성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위의 두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저축은행을 88클럽이라고 부르기도 한다네요.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가 시중은행보다 높고 은행의 건전성 또한 믿을 수 있다면 목돈을 굴리는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이 외에도 금융상품을 가입하실 때 예금자 보호가 되는 상품인지 반드시 확인해보시고 가입절차를 밟으시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참고자료: 대한민국 주요은행들의 BIS비율과 고정이하여신]




 

오늘은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비교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각각의 금리를 잘 살펴보시고 나에게 맞는 가장 유익한 상품을 찾으셨길 바랍니다.

 

댓글